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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경영 4.0 / 방병권Book 2021. 2. 18. 12:57
- 주의 깊게 본 내용 -
"인생은 돌아보면 모든 경험이 하나로 모아져 그 사람의 경쟁력이 된다."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항상 귀기울이고 시스템적으로 고객 욕망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상대방을 속이려면 구체적인 통계 숫자에 그럴듯한 스토리를 구성해서 전달하면 된다.
그래서 그 사실을 들으면 확인하려는 치밀함을 가져야 한다.
내게 익숙한 것과 내가 잘하는 것을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프로젝트의 팀 구성은 7명으로 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함께 일하는 사람이 아닌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로 구성되는 것이 좋다.
매출의 70%이상이 재구매 고객에 대해서 일어난다.
시간대 별로 고객의 특징이 다를 수 있다.
해당분야에 경험이 많은 사람에게는 모든 것이 정상적으로 보이기 마련이다. 자기가 일하는 분야에 대해서 그 동안 잘해왔다는 자부심이 누구에게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자부심을 버려야 한다.
일반적인 회사 업무에서 필요한 분석
1. 주성분 분석 : 여러개의 변수 중에 주된 변수로 축약하기
2. 요인 분석 : 여러 개의 변수에 대해 공통적인 것들을 찾아내기
3. 회귀 분석 : 변수 상호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4. 로지스틱 회귀 : 여러 개의 변수에 의해 합격/불량을 판단하기
5. 의사결정 나무 : 여러 개의 변수 기준 별로 집단을 분류하기
6. 연관성 분석 : 일명 장바구니 분석으로 같이 잘 묶이는 것들 찾아 내기
7. 군집 분석 : 유사한 속성을 갖는 고객들을 각각의 집단으로 묶기
평균으로 부터 1시그마는 68%
2시그마는 95
3시그마는 99.7
무엇이 목적변수인가 고민하라.
의사결정 모델을 만들 때 수평적, 수직적 5why?를 해라.
- 다양한 변수를 발굴해야한다.
- 질문의 질문의 질문...으로 가설 검증하라.
결속력을 높이는 조건
1. 모든 구서원이 목표/핵심가치/일하는 방법을 한 방향으로 정렬
2. 공정한 평가와 배분
3. 상호간의 신뢰 형성
4. 희생
분석조직의 리더의 역할
1. 사람관련 스킬을 배워라.
2. 더 많은 데이터와 분석을 요구
3. 똑똑한 사람을 채용하고 스마트하게 일할 수 있도록 하라.
4. 활용할 수 있는 실례를 만들어라.
5. 성과 결과에 동참하라.
6. 가르쳐라
7. 전략을 수립하고 성과기준을 설정하라. 팩트에 기반하고 분석적인 의사결정의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는 해당 조직에 적합한 도입 전략과 이를 통해 무엇을 얻을 것인지를 구체화해야한다.
8. 분석조직은 모든곳에 도입가능하지만 효과가 잘 나타날 수 있는 분야에 우선적으로 도입하여 성공을 경험하는 것이 좋다.
9. 지속적인 추진의 의지를 보여라.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추진해야 한다.
10. 분석 환경을 구축하라.
11.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라.
12. 분석의 한계를 알아야 한다. 인간의 예술적이고 추상적인 능력도 활용하여 큰 그림을 그리면서 다양한 기법을 활용해야 한다.
조직이 강력한 실행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동기부여와 평가 보상을 잘해야 한다.
상호간의 경험을 나누기 위해 회의자료 형태로 만들어지면 안된다. 일을 즐기기 위해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자리가 되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점은 작은 것에 있다. 성공한 사람은 시간이 나면 자기가 잘하는 것을 더 잘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지만, 실패한 사람은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노력한다.
진짜 원인을 파악하라.
브레인 스워밍 기법은 해결해야할 문제에 대한 문제에 대한 의사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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